딸낳는 방법?!

저는 첫째가 아들이어서 은근히 둘째는 딸을 바랐어요. 많은 논문을 읽고 비교분석하며 남편과 노력한 결과 둘째는 이쁜 딸을 얻었어요! 여러분께 과학적 근거가 있는 방법부터 시도해볼만 한 방법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립니다.

⭐⭐⭐ 과학적 근거 있음
⭐⭐ 근거가 부족함
⭐ 위험하지 않고, 시도해볼만 함

1️⃣ 식단 조절⭐⭐

✅ 2010년도에 150명의 가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 [1].
칼슘, 마그네슘을 고함량으로 섭취 : 칼슘을 많이 섭취하도록 유제품을 많이 먹고, 마그네슘 및 칼슘 영양제도 따로 추가로 섭취했어요.
칼륨(포타슘)과 나트륨을 적게 섭취 : 감자나 바나나 같은 고칼륨의 식단을 주의하고, 저염식으로 나트륨 섭취를 줄였어요.

150명이 실제로 실험에 참여했는데요, 실제로 이 가이드라인을 지킨 21명의 여성 중 16명이 딸을 낳았습니다. 결론적으로 32명의 여성이 원하는 결과를 보여 예측치의 81%를 달성하였습니다.

2️⃣ 배란일 2-3일 전 관계⭐⭐

✅ 동일 연구 [1] 에서 배란일과 기간을 크게 두어 수정을 유도했어요.
✅ 배란일에 근접하게 관계시, 남자아이가 생길 확률이 커지고,
배란일과 기간을 충분히 둘 때, 여자아이가 생길 확률이 커지는 이론입니다.
배란일 이후 관계에서 아들이 생길 확률이 커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3].

위의 식단과 같이 진행한 실험이였어요. X 염색체를 가진 여자아이의 정자가 운동성이 떨어지고, 오래 살아남으니까 배란 3일 전에 관계하는 이론이에요. 하지만 아직 직접적 증거도 없고, 이 기간을 맞추려고하면 오히려 임신 기간을 놓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고칼로리 음식 피하기 ⭐⭐⭐

✅ 포유류들이 고칼로리 식단을 섭취하면 수컷을 낳을 확률이 높아져요.
✅ 2008년 영국에서 740명의 여성 대상으로 식단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2].
저칼로리의 식단을 섭취한 그룹이 딸을 낳을 확률이 55%가 되었어요.

고칼로리의 에너지 섭취는 56%의 남자아이를 가질 확률을 보여주었고, 저칼로리 섭취는 그 반대로 여자아이를 가질 확률을 보여준 분석결과에요. 아직 논쟁이 있는 부분이지만 가임기 기간동안,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는 것도 딸을 가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4️⃣ 아침 시리얼 피하기 ⭐⭐⭐

✅ 동일 연구 [2] 에서 38가지의 음식을 조사하고, 음식이 성별 결정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어요.
✅ 그중 매일 1그릇 이상 고칼로리의 시리얼을 섭취한 그룹이 1.87배의 높은 확률로 남자아이를 가졌어요.
딸을 가지고 싶은 분은 주 1회 이하로 시리얼 섭취를 피해주세요.

고칼로리음식 중 하나인 아침 시리얼을 피하면 딸이 생길 확률이 커집니다. 물론 이 내용을 반박하는 주장도 있지만 [3],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정한 내용이고, 시리얼 섭취를 줄이는 것은 내몸 건강을 위한 것이니 시도해보세요.

5️⃣ 성관계시 포지션 ⭐

✅ 관계시, 삽입 정도에 따른 성별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설이에요.
✅ Y 염색체가 X 염색체 대비 더 짧은 기간 생존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난자에 X 염색체가 더 잘 도달하기 위해 얕게 삽입 및 사정을 유도하면, 딸이 생길 확률이 커질 수 있어요.
⛔ 이 이론의 강력한 과학적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어요.

6️⃣ IVF-PGD/PGT

✅ 시험관 수정 과정 중 배아의 유전자 검사 기술입니다.
✅ 보통 특정 유전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하는 기술입니다.
✅ 가장 확실하게 성별을 알 수 있어요.
⛔ (문의가 많으셔서요~)대한민국에서는 유전병에 대해서만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되지 않은 단순 성별 선택 임신은 불가입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어요. 논문과 근거가 어느정도 있는 이론들은 강조표시를 드렸어요. 근거는 없지만 위험하지 않는 선에서 시도해볼만한 내용도 공유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DM 주세요!!

@cho_yak
@cho_yak
@cho_yak

출처
[1] Reprod Biomed Online. 2010 Dec;21(6):794-802. Female gender pre-selection by maternal diet in combination with timing of sexual intercourse–a prospective study.
[2] Proc Biol Sci. 2008 Apr 22;275(1643):1661–1668. You are what your mother eats: evidence for maternal preconception diet influencing foetal sex in humans.
[3] Afr J Reprod Health. 2011 Mar;15(1):79-84. Successful sex pre-selection using natural family planning.
[4] Proc Biol Sci. 2009 Jan 13;276(1660):1211–1212. Cereal-induced gender selection? Most likely a multiple testing false positive.





“딸낳는 방법?!” 글의 댓글 6개

  1. 김경화 아바타

    저칼로리의 식단을 섭취한 그룹이 딸을 낳을 확률이 55% 라고 하셨는데 저컬로리 음식이 뭐가 있어까요? 혹시 드셨던 식단도 공개해주실수 있나요?

    좋아요

    1. PharmJung 아바타

      저는 아침에 단백질과 신선한 채소를 먹는 것을 기본으로 했어요.
      삶은 계란 1개, 검은콩두유나 두부를 먹었고요. 버터상추처럼 부드러운 샐러드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나 아보카도 오일 곁들여서 먹었어요. 평소랑 먹는 양은 유지하면서 대신 튀긴 음식, 탄산음료 같은 안좋은 음식만 빼도 칼로리가 훨씬 적게 잡힌답니다.

      좋아요

  2. 리미 아바타
    리미

    남편도 같은 저칼로리 식단을유지해야 하나요? ㄴ남편은 워낙 고기를 좋아하는 고기파라ㅠ 저만 식단조절을 해도되는지 궁금합니다

    좋아요

    1. PharmJung 아바타

      여성만 저칼로리식단 유지하셔도 됩니다. 대신 남편분은 고기 드시고 몸의 염증을 없애고 생식력을 높이도록 오메가3 꼭 챙겨드시라고 하세요!

      좋아요

  3. 문지윤 아바타
    문지윤

    혹시 카페인과 어떤 영향이 있는지는 참고 자료나 경험 있으신가요? 딸 가지실때 커피 하루에 한잔 드셨나 궁금하네요~!

    좋아요

    1. PharmJung 아바타

      카페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없어요. 대신 저는 임신 전엔 하루 1잔 이하, 임신 후부터는 한잔도 안마셨네요! 혹시라도 태아에게 영향이 갈 수 있어요. 식약처 권고량은 카페인 하루 섭취 200 mg 이하이긴 합니다!

      좋아요

댓글 남기기